소식 및 시설

교육 및 연구성과

김동호 명예특임교수팀, 야누스 구조를 가진 카바포피린 이합체의 특성 규명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4-05-13 11:47

이과대학 화학과 김동호 명예특임교수 연구팀이 야누스(Janus) 형태를 띠는 카바포피린 (Carbaporphyrin) 의사-이합체(Pseudo-Dimer)의 전자 구조를 밝히는 연구를 통해 새로운 초분자체 구조 연구 및 재료 과학 분야의 응용 가능성을 넓혔다.

카바포피린 이합체는 독특한 전자 구조와 뛰어난 광 물리적 특성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으 며, 주로 두 개의 동일한 카바포피린 단위체로 구성된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돼 왔다.

김동호 명예특임교수는 “비대칭 카바포피린 이합체의 전자 구조를 밝혀냄으로써 초분자체 화학 및 재료 과학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응용을 가져다줄 유망한 후보로 떠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IT융합공학과 이지연 연구원(공동저자)과 김지원 교수(공동저자)가 공동 으로 참여했으며,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종합 과학 분야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 (Nature Communications, IF 16.6)’ 4월 호에 게재됐다.

* 논문명: A Janus carbaporphyrin pseudo-di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