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Facilities

Research Highlights

지명국 교수팀, 우주 골격 이루는 암흑물질 거미줄 구조 검출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4-01-09 14:55

이과대학 천문우주학과 지명국 교수 연구팀이 중력렌즈 현상을 활용해 우주 골격을 이루는 거미줄 구조 모양의 암흑물질 필라멘트를 세계 최초로 검출했다.

지명국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이론으로만 존재하던 우주의 거대 구조 진화 과정을 직접적인 관측을 통해 검증한 것으로, 우주의 형성 기원과 진화에 대한 이해는 물론 표준 우주론 검증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기초연구실사업과 중견연구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지명국 교수(교신저자)와 김형한 연구원(제1저자), 차상준 연구원(공동저자), 조혜전 연구원(공동저자) 등이 연구를 함께 수행했다. 연구 결과는 천문학 분야 최상위 학술지인 ‘네이처 천문학(Nature Astronomy, IF 14.1)’에 1월 5일(현지시간) 게재됐다.

* 논문명: Weak-lensing detection of intracluster filaments in the Coma clus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