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연구소·사업단 소식 > 대학부설연구소 및 기타
소개
생활성분자 하이브리드 연구센터(CBMH, Center for Bioactive Molecular Hybrids)는 과학기술부 및 과학재단 지정 우수연구센터(SRC)로 선정되어 2003년 8월부터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본 연구센터는 생활성분자의 다양한 기능성 하이브리드를 이용하여 생명화학 현상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 그 응용성 연구를 목표로 한다.생명과학기술은 정보통신기술, 나노기술과 함께 새로운 기술- 경제 패러다임의 핵심기술로서 21세기의 산업사회발전을 주도해 나갈 것이다.
생명과학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생명현상의 생명과학 분야에서 기술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생명현상의 근본적인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서는분자수준에서의 화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생물학적 과정을 자연 상태 그대로 연구하여 작용 메커니즘을 밝히는 것은 그 복잡성으로 말미암아 어려우므로 화학적 연구가 가능한 모델계가 이용되어야한다. 이를 위하여 복잡한 생체분자나 천연물 등의 합성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생체분자들과 수용체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적절한 모델연구를 위해서는 생체분자들과 다른 기능성 분자들을 연결시킨 다양한 하이브리드가 필요하다. 또한 상호작용의 연구결과들을 이용한 신약 개발이나 생체분자 검출 소자 개발 등을 위하여서도 여러 가지 생활성분자 하이브리드가 필요하다. 이러한 ‘생활성분자 하이브리드’ 연구는 여러 분야의 연구인들이 공동의 연구목표 하에 연구 집단을 이루어 장기적인 집중연구를 필요로 한다. 본 연구센터는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생활성분자의 합성.분석.응용이 적절히 조화된 핵심연구과제들을 선정하였고 연구팀을 각 분야의 국내 최고 연구 인력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내용
본 센터의 연구내용으로는 첫째 생활성분자 합성과 분자 라이브러리 구축 및 이들의 클러스터나 분자칩과 같은 조립체들을 이용해서 이들과 생체수용체의 상호작용을 분자수준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둘째, 신호기능을 주는 새로운 개념의 초분자 구조체를 합성하고 이들 구조체와 합성한 생활성분자간의 하이브리드 제작기술을 개발해 생체분자 검출용 하이브리드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